환경 정보의 정비와 활용
캐나다에서 개최 된 21 세기를 향한 환경 정보 국제 회의에서는 의사 결정자 측에서 본 환경 정보에 대해서 환경의 상황・경향을 평가하기 위해, 정책의 방향을 결정·조정하기 위해, 및 자금을 투자하기 위해, 의사 결정자가 필요로 하는 데이터나 통계 그 외의 질적·양적 재료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건전하고 은혜 넘치는 환경을 유지하면서 환경에의 부하가 적은 건전한 경제의 발전을 도모하면서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는 사회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우선 환경에 관한 광범위한 정보를 파악하고 그 특성을 근거로 한 환경 계획을 책정하여 환경 관리를 실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국제적인 환경 대책에 한정되지 않고 도시 계획이나 개발 사업 등에 대한 투자에 있어서도 이러한 적절한 환경 정보에 근거하는 환경 보전의 적절한 배려가 빠뜨릴 수 없는 것이 되고 있습니다. 한편, 시민 측에서 필요로 하는 환경 정보도 공장 배수 중의 성분이나 농도 등 한때는 한정된 사람들을 대상으로 한 공해 관련의 관측 데이터 등이 중심이었지만 지구 환경 문제의 현재화 나 환경 문제에 대한 시민 의식의 향상 등에 의해 지구규모에서의 환경 영향이나 장래 세대에 있어서의 영향 등 광범위하게 되는 것이 요구되고 한층 더 분류·해석된 부가가치가 높은 것도 바람직하게 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정보는 환경 행정이나 지역 수준에서의 계획 수행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널리 일반적으로 제공함으로써 국민, 민간 단체에 의한 자발적인 환경 보전 활동의 촉진에 기여하는 것을 포함하여 환경 보전에 관한 다양한 필요에 부응하게 되어 보다 좋은 환경 만들기에 유형 무형의 공헌을 하는 것입니다. 시민의 정보 수집이나 정보 이용이 용이해지면 시민 활동에의 참가 촉진, 라이프 스타일의 개선, 행정에의 제언의 활발화 등도 기대될 것입니다. 이러한 효과는 데이터의 수집·처리·보완·분석·보고 등에 드는 비용에 맞는 것이고 또 맞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정보라는 것은 의식의 계발이나 교육과 같은 무형의 효과가 크기 때문에 그 편익의 계량은 본질적으로 어렵습니다. 쓰레기 감량 캠페인은 포스터나 계발지, 텔레비전·라디오 방송을 이용해 정보 제공 및 계발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것으로, 도시에서는 이 관련 사업에 약 13억원을 충당하고 있다. 도쿄도의 쓰레기 처리 비용은 연간 약 1,900억원이며 캠페인의 성과로서 가정으로부터의 쓰레기의 배출량이 줄어들어 이것에 의해 만일 처리 비용이 1% 밖에 줄어든 경우에도 비용면에서 보고 효과 적인 시책이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연간 약 800억원에 이른다고 하는 시설 설비 비용의 저감 효과나 매립 비용이 앞으로 더욱 높아질 것 등을 아울러 생각하면 본 캠페인의 효과는 주목받을 것입니다. 환경정보는 상기와 같은 환경행정의 지원, 주민에 대한 정보제공뿐만 아니라 환경지표 개발을 목적으로 하여도 주목받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국제적으로도 최종적으로 거시경제 정책에 환경 배려를 담는 것을 목적으로 OECD에 있어서 1993년부터 환경 지표의 구체적 항목이 검토되고 있는 곳입니다. 여기에서 검토되고 있는 항목은 기후변화, 부영양화, 배출유해화학물질 등 환경오염에 관한 것으로부터 삼림자원이나 수자원 등의 자연자원 등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이러한 동향에 대응하기 위해서도 지역마다 보유되고 있는 환경 정보를 지역 비교, 국제 비교가 가능한 형식으로 수집·분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이러한 구축 된 정보 데이터베이스는 서로 액세스 할 수 있고 데이터를 결합 할 수있는 통합 네트워크 시스템이되도록 장기 계획에 따라 실행되어야합니다. 네트워킹은 정보를 사용하는 사람의 편의성을 향상시킬뿐만 아니라 정보 및 수집을 효율화하는 수단으로도 효과적입니다. 또한, 정보 제공 시스템은 정보의 수집(모니터링), 정보의 분류 · 분석, 정보의 보급 등의 처리 순서를 밟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보 시스템 전체를 보다 유효하게 기능시키기 위해서는 그 데이터베이스를 작성·갱신해 나가기 위한 유지 부담이 적은 정보 수집 시스템의 개발, 환경 보전에 임하는 다양한 주체가 자유롭게 이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를 위한 정보 제공 시스템의 구축이라는 점에 대해서도 무게를 두어야 합니다. 특히, 누구나 쉽게 액세스할 수 있는 체제 만들기는 효과의 면에서 봐도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시스템 자체의 궁리에 그치지 않고 환경 정보 센터나 환경 정보 코너 등의 장의 제공, 오프라인에서도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 창구 설치, 인지도 향상을 위한 홍보 등 적극적인 대처가 기대됩니다.